이수 구분 과목명 과목 코드 학점 설명
교직 이론 교육학 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ETM001 2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의 역할을 설명하고 교육의 기본적 본질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교육의 위치를 확립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.
교육철학 및 교육사 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ETM002 2 동서양의 교육사상적 흐름을 살펴봄으로서, 자신이 갖고 있는 교육에 관한 역사·철학적 안목을 넓히도록 한다.
교육과정 Curriculum ETM014 2 교육과정은 교육에서 ‘왜, 무엇을, 어떻게’ 등 세 가지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. 이 교과에서는 역사적으로 교육에서 이 세 가지 질문에 대한 해답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며, 그와 관련된 이론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학습한다.
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2 교육평가는 교수-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는가를 확인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. 이 교과에서는 다양한 평가이론 및 방법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중등교육에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가 소개된다.
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ology and Technology ETM007 2 효과적인 수업을 실시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 및 교수설계와 교수매체의 제작 및 활용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.
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ETM005 2 효율적인 학습과 교육을 위해 인간의 기본적인 지적, 정서적, 동기적 특성에 관한 각종 심리학적 이론들과 원리들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영역의 교육장면에서의 적용 가능성 및 문제점 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.
교육사회 Educational Sociology ETM003 2 교육과 사회계층의 관계, 학교조직의 특성, 교육과정과 이념의 문제, 교실 내 상호작용, 그리고 학교선택 및 기술발달의 사회학적 의미 등을 논의한다.
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ETM004 2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개념과 이론들을 고찰하고, 우리나라의 행정제도와 학교경영의 실제를 개관하며, 교육행정과 경영의 여러 문제들을 분석한다.
생활지도 및 상담 School Counseling and Guidance 2 학생의 진로, 생활, 학업 등에 대한 지도 및 상담 기법을 알게 하여 현대사회에서의 적응능력을 길러주는 방법을 갖게 한다.
교과교육 각 교과별(기독교교육과, 유아교육과) 홈페이지 참조.
교직소양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ETM009(기) ETM010(유) 2 특수교육(영재교육 포힘)의 대상이 되는 학생들의 여러 유형을 알고 그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,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현장교사로서 특수교육 대상자들을 교육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갖춘다.
교직실무 Administrative Work of Teaching Profession ETM008 2 교직과정의 이론적 수업을 바탕으로 학교현장의 실무적 지식 및 기능을 체득하고, 향후 실시되는 현장 교육실습을 위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, 학교현장에서 활동할 교육전문가로서의 실제적 능력을 갖춘다.
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2 학교폭력을 이론적으로 이해할 뿐 아니라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에 필요한 교사 전문성을 향상한다. 학교폭력의 정의와 특징을 이해하며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활동을 학습하고 학교폭력 발생 시 필요한 적절한 조치와 절차에 대해 습득한다.
교육실습 학교현장실습 student practice ETM011(기) ECU041(유) 2 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과정으로, 특히 학교현장에서의 실습활동을 통해 교과를 가르치고 교수기자재 활용하는 등의 실제적인 교육법을 익힌다.
교육봉사 활동 Volunteer Activity of Education ETM012 2 예비교사로서 실질적 교사 업무 능력을 익히기 위하여 실제 교육환경에서의 봉사활동을 함으로서 경험을 통한 실제 교육이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한다.